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라온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은행 어플, 스마트폰뱅킹 서비스 이용하시나요?

저는 현재 주거래 은행은 카카오 뱅크이고 서브로 사용하고 있는 곳이 국민은행이에요.

원래는 국민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사용하고 있었지만,

일을 하며 은행업무를 보기에는 창구를 가끔 찾아야 할 일이 있는 곳보다는

스마트폰만으로 모든 은행업무가 가능한 카카오 뱅크를 자연스럽게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어요.

 

 

카카오뱅크 라이언 OTP

 

최근 국민은행 스마트폰뱅킹 이체 메뉴를 이용 중 OTP보증기간이 끝났다며,

새로운 OTP로 교체 발급을 하는 것이 좋다는 안내가 나왔어요.

OTP - One Time Password
전자금융 거래에서 사용되는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 기기로
1분마다 새로운 비밀번호가 생성되어
해킹이나 외부노출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보증기간은 보통 3년으로 배터리 등의 문제로 교체를 권한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별로 사용하지 않았는지 아주 멀쩡한 상태였어요.

하지만 배터리 문제가 있다고 하니

왠지 모르게, 내가 엄청 급한 이체가 있을 때 배터리가 동이 나서 사용 못하면 어쩌지?라는

불안감은 있었어요.

그래서 OTP에 관하여 살펴보던 중

카카오 뱅크에는 귀여운 카드형 라이언 OTP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신청하게 되었어요.

고르는 중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카드형이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열쇠고리 같은 곳에 달아 사용할 수 있게 나온 토큰형은

귀찮아서 집 열쇠를 비밀번호키로 바꿔버린 저에겐 너무나도 거추장스러운 것이기 때문이었죠.

 

참고로 스마트폰 이용 시 사용 가능한 NFC형태 OTP도 있다고 해요.

 

카카오뱅크 OTP카드

카카오 뱅크의 OTP카드 가격은 다른 은행들보다 비싼 편이었어요.

보통 카드형이 5000원 정도지만 10000원이었어요.

최소 3년은 가지고 다닐 건데 기왕이면 마음에 드는 것으로 하자며

마음속으로 변명을 하며 질러버렸어요.

배송은 우체국 등기로 4일 정도 걸렸고,

대리수령이 불가능하며, 집배원께서 신분증으로 본인 확인 후 우편물을 건네주시니

수령 장소를 택하실 때 신중하게 하셔야 할 것 같아요.

수령 시 구성품 중에 WARNING이 찍혀 있는 스티커를 주는데

노트북이나 캐리어에 붙이면 귀여울 것 같아 아껴 두었어요.

참고로 카드 크기는 미니형이 아니라 860mm*540mm의 일반카드 크기예요.

 

 

카카오뱅크 OTP카드 수령 등록 방법 및 순서

 

최근 카카오뱅크 2.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약간의 화면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맨 위의 3장은 카카오 뱅크 2.0 업데이트 이후 캡쳐사진 이지만, 다른 사진은 수령시 미리 캡쳐해 둔 것이예요.

 

OTP수령을 하시면, OTP수령등록 메뉴로 들어가서

OTP의 뒷면의 S/N, 일련번호를 입력하시면 돼요.

OTP이용 금액을 따로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있었는데 1,000만원 초과시에만 사용하도록 설정했어요.

이체/송금시 항상 이용을 선택하면, 내 계좌가 안전할 수는 있겠으나,

귀차니즘은 못이길것 같아서 아주 현명한 선택을 했다고 스스로를 세뇌했어요. 🤣

아주 쉽게 OTP수령과 사용등록을 했어요.

 

 

타행 OTP 등록 방법 /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기준

 

그럼, 이제 카카오뱅크의 OTP를 구매했던 이유인,

국민은행의 OTP를 등록 하는 방법이예요.

컴퓨터를 이용해서 해야하나 하고 걱정을 했었는데,

혹시나 하고 스마트폰 KB스타뱅킹 앱의 보안/설정 메뉴를 보니 타기관 OTP등록 메뉴가 있어서

아주 쉽게 카카오뱅크의 OTP를 등록 할 수 있었어요.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에서는 OTP의 제조사를 OTP벤더코드라고 지칭 되어 있는데

카카오뱅크 OTP는 001번 미래테크놀로지로 선택하면 돼요.

그리고 OTP카드 뒷면의 일련번호를 입력해주고,

ARS본인확인과 공인인증서까지 확인을 거치고 나면 타행OTP 등록이 완료가 돼요.

 

다른 은행은 아직 해보지 않았지만 비슷한 메뉴로 타행 OTP등록이 가능 할 것이예요.

OTP카드를 2개, 3개 주렁주렁 달지 않고,

하나만 발급해서 여러 은행에 등록하면 발급비용도 줄고 관리하기도 쉬워요.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미생활 - 꽃액자 만들기  (29) 2020.05.18
모던한 인테리어 - 카페051  (36) 2020.05.12
속이 비치는 캔 망고에유 - 카페 051  (28) 2020.05.02
21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 정보  (2) 2020.04.1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